B2C
Business to Customer
IT 뿐만이 아니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비즈니스
ex. SNS의 피드
B2B
Business to Business
기업과 기업 간의 모든 비즈니스
ex. SNS의 피드 사이의 광고
시스템 담당 디자이너는 지금 만든 컴포넌트를 앞으로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컴포넌트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정리해야 한다
파편화
: 재사용성을 염두에 두지 않고 디자인한 상태
ex. 컴포넌트나 스타일로 묶어서 관리하지 않은 경우
형상 관리
디지털 제품의 상태를 ‘언제’와 ‘무엇’의 개념을 활용해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모든 작업
- 버저닝
제품의 현재 상태를 숫자로 기록하는 방식
디지털 제품의 업데이트를 기록하기 위해 쓰이는 방식
앱 이름 [major].[minor].[patch]
major : 중요한 업데이트, minor : 그 외 소소한 업데이트, patch : 급한 버그나 자잘한 수정 사항
- 시간 순 저장
작업 시점을 시간 순으로 기록
- 상태 표시
작업 중인 작업물의 상태를 구분하기 위해 표시
ex. 약어, 이모지 이용
- 브랜치
나뭇가지. 나무 몸통에 해당하는 원본을 직접 수정하지 않고 하나의 파일에 여러 가지를 뻗쳐서 따로따로 작업한 후 합치는 방식
ex. 깃허브의 코드 관리 방식
유용한 검색의 예시
웹 검색
SNS, 커뮤니티 검색 (피그마 포럼, 카카오톡 오픈채팅, 링크드인, 서핏, 책, 브런치와 같은 아티클 플랫폼, 앱스토어 ... etc)
사내 위키, 히스토리 검색
디자인 핸드오프
완성된 디자인 시안을 개발자에게 공유하는 것
viewer 모드
디자인을 보고 코멘트할 수 있지만 원본파일 수정은 불가
Inspect 모드
개발자가 보는 화면을 확인
디자인 QA
실제 사용자에게 나가기 전 제품이 의도대로 잘 구현되었는지 확인하고, 의도대로 전달할 수 있는지 확인
<고려해야 할 상황>
1.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용자 환경에서 구현된 화면과 플로가 의도한 기획과 일치하는가
2.최초 디자인 시안과 얼마나 근접한 상태로 구현되었는가
3. 우리 서비스가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하위 호환 버전에서 치명적인 디자인 오류가 발생하는가
하위 호환
소프트웨어가 예전 버전에서도 잘 돌아가게 지원하는 것
집중해서 살펴야 할 사용자 환경
1st. 사용자가 가장 많은 브라우저 환경
2nd. 다수는 아니지만 유의미한 수준으로 사용중인 브라우저 환경
3rd. 이번 디자인의 중요도
4th. OS환경과 버전, 기기 종류, 이번 서비스의 배포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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